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눈에 충혈이 있나요. 결막염 원인과 증상.

by ★ #&# 2019. 8. 2.

매일, 매 순간 잠을 잘 때 빼고는 사용하는 눈 이상이 생기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이 번 포스팅을 통하여 눈 질환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결막염이 무엇인지, 결막염의 증상과 원인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막염 원인과 증상

결막염이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 혹은 꽃가루나 화학 자극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결막이란 눈꺼풀 안쪽과 안구 바깥쪽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 이렇게 세 부분을 해부학적으로 구분합니다. 결막의 역할로 눈물의 점액층 생성, 안구 표면 보호를 위한 면역기능 관여, 미생물 등의 외부 물질에서 부터의 눈의 보호 역할을 해줍니다. 결막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죠. 그래서, 다양한 미생물의 침범이 쉽고, 먼지, 꽃가루, 약품, 화장품 등 많은 외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막염의 원인으로 감염성, 알레르기, 독성 반응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감염성에 의한 결막염은 결막의 방어 기전의 균형이 깨지거나 면역이 약화된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막은 자체적으로 안구 표면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 방어 기전(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의학 용어에서만 쓰인다고 합니다.)을 가지고 있기에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이 결막에 침투하여 병을 일으키게 되는 경우는 적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결막염외부 물질에 대한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과민반응을 보여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외부 물질로 먼지, 꽃가루, 약품, 화장품등이 있습니다.

 

독성 반응에 의한 결막염은 말 그대로 독성에 반응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화학 물질, 담배, 안약 등에 의해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착용자, 자가면역질환에 동반된 건성안의 경우도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성안이란 눈물층의 비정상적인 상태로 적절한 화학 성분을 가진 눈물 혹은 충분한 양의 눈물 분비를 하지 못하여 눈에 이물감, 건조감 등으 가져오는 경우를 총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결막염 원인 과 증상. 눈 충혈.

결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발생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막염의 증상은 발생의 원인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충혈, 눈물 흘림, 눈꺼풀 부종, 경도의 삼출성(어떤 염증으로 피의 성분이 맥관 밖으로 스며나오는 성질) 분비물, 다량의 화농성(종기가 곪아서 고름이 생기는 성질) 분비물, 이물감, 가려움증, 작열감, 눈부심, 시력저하 등이 있다고 합니다.


 

결막염도 합병이 있습니다. 다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된다고 합니다.

 

결막염도 합병증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합병증으로 각막혼탁, 안구건조증, 각막궤양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합병증은 결막염일 때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면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한다고 하니, 증상이 느껴지시면 적절한 시기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결막염 진단 방법으로 문진, 전신 증상의 동반, 안과적 검사 및 기타 방법이 있습니다. 안과적 검사의 경우 결막 찰과물의 현미경 검사, 결막 찰과물의 도말 및 배양을 통하여 확인하며, 기타 방법으로 면역형광검사법, 효소면역분석법, 체액내 혈청검사 등이 있다고 합니다. 

 


 

눈은 정말 소중하죠. 눈이 불편하면 생가만 해도 끔찍합니다. 심각하게는 시력저하가 발생한다면 지금 당장은 쉽게하는 일이 매순간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시력저하를 넘어 시력을 잃어갈 때의 심각한 경우이지요. 단순하게 생각해도 매번 사용해야 하는 눈에 이상이 있다면 혹은 눈에 통증을 느낀다면 일상 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댓글10